1947년의 베를린.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베를린은 폐허의 흔적으로 가득하다. 절대적인 생계의 위협 속에 어린 에드문트는 먹거리와 일거리를 찾아 베를린의 거리로 나선다.
소년의 형은 전쟁이 끝난 후 징용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공포에 떨며 집안에 틀어박혀 있고, 아버지는 전쟁의 세파를 겪고 난 후 병들어 누워있으며, 누이는 밤마다 카페에서 일을 한다. 에드문트는 거리를 헤매다 학교의 선생님을 만난다. 사실 나치 잔당의 일원이었던 교사는 에드문트를 사주해 아픈 아버지를 독살하도록 유도한다.
순수한 아이의 동심은 물론이고 모든 가치관과 윤리가 사라진 전쟁의 폐허 속에서 소년의 순수성과 생명이 온전히 유지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 과 함께 로셀리니의 전쟁 3부작 중 하나인 은 소년 에드문트의 마지막 모습을 통해 네오리얼리즘 스타일의 정점을 보여주는 영원한 고전이다. 헨델의 음악과 히틀러의 목소리가 미묘한 아이러니를 만드는 장면은 오랫동안 관객의 뇌리에 남는다. (2014년 제15회 전주국제영화제_이상용)
전후 폐허가 된 베를린에서의 로케이션 촬영은 정말 인상깊고
몇 년 전...
로셀리니 감독은 보기 불편할 정도로 사회의 어두운 면을 여과없이 보여준다.
몇 년 전...
위대한 영화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현실은 냉정하다.
몇 년 전...
참혹한 엔딩. 감상없이 냉정한 시선.
몇 년 전...
너무나 충격적이고 가슴이 아파온다.
몇 년 전...
전쟁직후의 독일 모습이 궁금해서 봤지만 재미는 없다
몇 년 전...
전후 패전국 서민들의 잔인한 삶. 다큐적 의미에서본다면 사료적 가치는 높지만 영화적 재미는 그다지 좋은 점수를 주기는 어렵다
몇 년 전...
어두운 영화는 개인적으로 불호
몇 년 전...
화면은 오래된 작품인만큼 당연히 흑백이며 상당히 어두운 화질이만 실재 상황인만큼 지금의 CG연출과는 느낌 자채가 다르다. 영혼이 살아 숨쉬는 걸작이다.
몇 년 전...
2차대전 후의 독일의 상황을 엿볼 수 있어서 인상적이었던 작품.
몇 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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